2022. 8. 16. 20:20ㆍ정처기(실기)/화면 설계
(1) UI 개념
- UI는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, 가상의 매개체이다.
-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.
- UX(사용자 경험)은 UI를 포함하고 있다.
(2) UI 유형
- CLI :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(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)
- GUI :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(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)
- NUI :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(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)
- OUI : 유기적 상호 작용 기반 인터페이스(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)
(3) UI 분야
- 물리적 제어 분야 - 정보 제공과 기능 전달을 위한 하드웨어 기반
- 디자인적 분야 - 콘텐츠의 정확하고 상세한 표현과 전체적 구성
- 기능적 분야 -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춰 쉽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
(4) UI 설계 원칙
- 직관성(Intuitiveness)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
- 유효성(Efficiency) :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
- 학습성(Learnability) :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
- 유연성(Flexibility)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
(5) UI 설계 지침
사용자 중심 :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,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
일관성 :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
단순성 :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
결과 예측 가능 :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
가시성 :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함
표준화 :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 함
접근성 : 사용자의 직무, 연령,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
명확성 :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
오류 발생 해결 :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
(6) UI 품질 요구사항(ISO/IEC 9126 기반)
[1] : 기능성
상세 품질 요구사항 | 설명 |
적절성 | 소프트웨어 제품이 주어진 작업과 사용자의 목표에 필요 적절한 기능들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능력 |
정밀성 | 소프트웨어 제품이 요구되는 정확도로 올바른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 |
상호 운용성 | 소프트웨어 제품이 특정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여 운영될 수 있는 능력 |
보안성 | 비인가된 접근을 차단하고, 우연 또는 고의적인 접근을 인지하여 대처할 수 있는 능력 |
호환성 | 소프트웨어 제품이 비슷한 환경에서 연관된 표준, 관례 및 규정을 준수하는 능력 |
[2] : 신뢰성
성숙성, 고장 허용성, 회복성
[3] : 사용성
이해성, 학습성, 운용성
[4] : 효율성
시간 효율성, 자원 효율성
[5] : 유지보수성
분석성, 변경성, 안정성, 시험성
[6] : 이식성
적용성, 설치성, 대체성
(7) UI 표준
- UI 표준은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,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이다.
- 전체적인 UX 원칙 : 사용자의 관점에서 사용자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UX 원칙 정의
- 정책 및 철학 : 조직의 목표나 정체성을 포함하는 정책 및 철학 설정
- UI 스타일 가이드 : UI에 대한 구동 환경 및 레이아웃 등을 정의
- UI 패턴 모델 정의 : CRUD 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 입력, 출력 패턴 모델 정의
-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: UI 팀 및 표준 개발팀을 주축으로 추진 조직 구성
(8) UI 스타일 가이드 구성
1. 구성요소 정의
▼구성요소
구성요소 | 설명 |
그리드 | UI를 구성하는 방법 중 테이블 형태로 UI를 구성 |
버튼/컨트롤 타입 | 기능 버튼, 검색 버튼, 그리드 관련 버튼, 기타 버튼 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해 제작 |
Page 요소 | 폰트규정, 아이콘 요소, 체크박스/라디오 버튼, 말풍선, 이미지 표시, 탭 표시, 스텝 표시, 페이지 이동, 상하 스크롤, 정보입력 등으로 구성 |
팝업 요소 | 윈도 팝업, 레이어 팝업 |
Alert 요소 | 정보 누락/정보 오류 시 Alert, 업무 처리 완료, Alert, 삭제, 수정 시 Alert, 업무 안내성 Alert |
2. 팝업 요소
- 팝업 요소에는 윈도 팝업과 레이어 팝업이 있다.
(9) UI 패턴 모델 정의
- CRUD 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을 처리하는 화면 흐름을 포함하여 오퍼레이션 방식에 대한 표준 절차를 표시하고, UI 패턴 모델을 개발한다.
- 표준 프레임워크로 개발하고, 유스케이스를 이용해서 패턴별 표준 개발 방법 총 7가지 영역을 정의한다.
- 업무 화면 클라이언트 정의 : 제안 단계에서 결정된 클라이언트를 통해 설계자는 개발 시에 필요한 공통 요소 식별, 디렉토리 구성, 개발 환경 구축 부분 도출
- 서버 컨트롤러 : 프레임워크를 도입한다면 해당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방식 채택
- 서버 메시지 및 예외 처리 정의 : 서버의 메시지 및 예외 처리를 클라이언트 UI에 전달하는 방식을 결정(System, Error, Information)
- 클라이언트-서버 간 데이터 변환 정의 : 어떤 방식의 오브젝트를 사용할 것인지를 먼저 결정,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데이터 형태 변환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방안 마련
- 기업 포털 연계 정의 : EP-SSO-사용자 간 연계 방안을 URL 연계 시를 고려하여 정의
- 보고서 정의 : 클라이언트와 리포트 솔루션 간의 연계 방식을 결정
- 외부 컴포넌트 연계 정의 : 외부 UI 컴포넌트를 도입할 대, 서버와의 연계 방식으로 결정
(10) UI 지침 개념, 주요 기법
-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, 개발 시 지켜야할 세부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이다.
기법 | 설명 |
3C 분석 | 고객, 경쟁하고 있는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하는 기법 |
SWOT 분석 |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|
시나리오 플래닝 |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 |
사용성 테스트 |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,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|
워크숍 |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,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, 기술, 아이디어,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|
(11) 스토리보드
- 스토리보드는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, 와이어프레임, 기능에 대한 정의,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의 정보가 수록된 문서이다.
-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이다.
-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는 와이어프레임, 스토리보드, 프로토타입이 활용된다.
구분 | 설명 | 도구 |
와이어프레임 | 이해 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|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|
스토리보드 | 정책, 프로세스, 콘텐츠 구성, 와이어프레임, 기능 정의,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 |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|
프로토타입 |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 | HTML/CSS |
(12) 스토리보드 작성 절차
1. 전체 개요 작성 -> 2. 서비스 흐름 작성 -> 3. 스타일 확정 -> 4. 메뉴별 화면 설계도 작성 및 상세 설명 -> 5. 추가 관련 정보 작성
(13)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
1. 프로토타입 개념
- 프로토타입은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설계 또는 성능, 구현 가능성,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이다.
- 프로토타입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정확하게 반영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보완해서 최종 설계를 완성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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